리타더 브레이크... 버스(대형 차량)에는 브레이크가 하나 더!

2023. 5. 22. 20:00버스 기사`s Story

리타더 브레이크

 

 

 

대형 차량에 적용되는 리타더 브레이크! 이건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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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타더 브레이크는?
리타더 브레이크는?

 

  • 리타더 브레이크는...

 

제가 처음 버스를 운행했을때....

리타더(Retarder) 브레이크를. 

처음 알았어요. 그전엔 몰랐는데....

 

 

핸들 아래에 달린 레버를 이용해서

브레이크를 걸수 있다는것이 신기했지요.

아 그리고 편리하기도 했어요..

 

 

특히나 정속 주행 중에...

감속하거나 할때....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우선 리타더 브레이크를 이용해서..

속도를 줄일 수 있으니...

편하기도 하고.. 

 

 

물론 최종적으로 버스를 정지키시기 위해서는

풋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정지를 시키지만..

 

 

풋브레이크와 리타더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여

좀 더 제동거리가 줄어들고....

안전을 위해서도 더 유리하고..

브레이크 라이닝 소모도 줄고..

이거 좋다 싶더라구요.

 

 

전에는 버스에 관심이 없어서 몰랐는데..

그리고 저는 버스 운전을 하지만..

제가 장거리 갈때는 버스 안타요..

KTX를 탑니다...

 

이상하게 제가 버스를 타면 화장실이..

KTX는 빠르고 화장실이 있어서..

KTX를 탑니다... 

 

 

여튼 그러다보니... 잘 몰랐는데...

생각해보니.. 버스가 우웅~~ 하면서

속도가 줄어드는 때가 있던거 같은데..

이게 엔진 브레이크가 아니라...

리타더 브레이크이지 않았나 싶긴해요.

 

 

 


리타더 브레이크 작동 방법
리타더 브레이크 작동 방법

 

 

 

  • 리타더 브레이크 작동 방법.

리타더 브레이크
리타더 브레이크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의 버스는

위와 같이 핸들 아래의 레버를...

이용해서 리타더 브레이크를 걸고

 

 

리타더 브레이크
리타더 브레이크

대우 버스의 경우에는

기어봉 옆에 달려 있는 레버를 이용합니다.

 

 

아 그리고 현대/기아는 4단이고..

대우 버스는 6단입니다..

 

단수가 올라갈 수록 리타더 브레이크가

더 강하게 잡히게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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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타더 브레이크
리타더 브레이크

 

신발 모양의 그림이 그려진 버튼은..

운전자가 풋 브레이크를 밟으면...

리타더 브레이크를 자동 개입하는 것을

막겠다라는 버튼입니다....

 

저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로 두면

풋 브레이크를 밟으면 리타더 브레이크가

함께 동작해요.

 

 

그런데.... 운전을 오래하셨던 분이나..

초짜들은 저 버튼을 눌러서 꺼두더라구요.

 

운전을 오래하신 분은....

전에 배기 브레이크만 달려 있던 오래된 버스를 몰아서

주로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버릇이되서 꺼두거나

(배기 브레이크는.. 거의 있으나 마나한 존재라고..)

 

 

초짜의 경우에는... 리타더 브레이크가 동시에 들어가면

차가 울컥거리는 현상이 나오다보니...

불편해서 꺼둔다고해요.

 

 

하지만 저는... 풋브레이크와 리타더를 같이 사용해요.

연습을 통해서 울컥거림을 최소화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타더 브레이크 원리
리타더 브레이크 원리

 

 

  • 리타더 브레이크의 원리....

 

리타더 브레이크
리타더 브레이크

 

 

쉽게 말씀드리면... 

 

 

리타더 브레이크의 형식에 따라

구동축에 장착된 로터 혹은 기어에...

Oil을 공기 압력으로 밀어넣어서....

구동축 혹은 기어의 회전을 방해하게 됩니다.

 

Oil 대신 물(냉각수)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음.... 예를 들어서... 공기 중에서 걷기는 편해도

물... 아니면 점도가 더 높은 식용유같은

기름 안에서 걷는다면 더 힘들어서..

빨리 달릴 수 없는것과 비슷한 원리로 보입니다.

 

 

 

즉 풋브레이크는 바퀴의 회전을 방해하여

자동차를 정지 시키지만....

 

리타더 브레이크는 구동축 혹은 기어의

회전을 방해하여 자동차의 속도를

감속시키게 되요.

 

 

유튜브나 기술 자료를 찾아보면...

참 설명을 자세히 잘해 놓긴했는데.....

그리 설명하려면 제가 공부를 더 해야해서..

ㅠㅠㅠㅠㅠㅠ

 

 

 


 

그외 제이크/배기 브레이크
그외 제이크/배기 브레이크

 

 

  • 리타더 브레이크 외 제이크 브레이크와 배기 브레이크

배기 브레이크와 제이크 브레이크가 있어요.

 

배기 브레이크
배기 브레이크

 

 

배기 브레이크는...On/Off 기능만 있어요.

배기 브레이크를 On 상태로 바꾸면....

말 그대로 배기관을 그냥 막는다고 생각하면 되요.

 

 

엔진은 흡기 - 압축 - 폭발 - 배기라는

4 행정을 거치는데......

폭발 후 가스를 배기시켜야 하는데....

막혀서 가스를 못 내보내면....

 

가스가 실린더안에 계속 남아있고...

피스톤은 회전을 하려고 하는데....

가스는 나가지 못하고 계속 압축이 되는 상황이지요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주사기에 물을 채운뒤에 주사기 구멍을 막아요.

그리고 주사기를 누르면 안 눌러지지요?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해야하는데...

실린더안에 압축가스가 가득차서 못나가니까..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할수가 없네요...

 

그러면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고요....

 

 

그럼 당연히 속도가 줄겠지요...

 

 

 

 

 

 

제이크 브레이크
제이크 브레이크

 

 

그리고 제이크 브레이크라는게 있어요..

 

제이크 브레이크는...

엔진의 흡기-압축-폭발-배기의 4행정중에

폭발전에 가스를 배기로 빼버려요.

 

 

엔진이 가스를 폭발 시켜야하는데...

그 폭발의 힘으로 엔진을 회전시키는데..!!!!!

그전에 배기로 쏙 빼돌리는거에요...

 

실린더안에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해야하는데

가스가 쏙 빠져서... 진공 상태가 되었어요..

그럼 피스톤이 상하 운동하기가 어려워요..

 

이번엔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주사기를 끝까지 밀어서 공기를 다 내보냈어요.

그리고 주사기 구멍을 꼭 틀어막은 상태에서..

주사기 손잡이를 당겨보세요...

 

주사기 손잡이를 당기면 공기가 같이 들어와야

주사기 손잡이가 당겨지는데..

주사기 입구를 막았으니.. 주사기 손잡이를

당기기가 힘들거에요...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해야하는데......

실린더 안이 진공상태이다보니...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기가 어렵죠..?

그럼 속도가 줄어들겠죠...!

 

 

위에 배기 브레이크는 On/Off만 존재하는데

제이크 브레이크는 단수 설정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서 4개의 실린더를 가진 엔진이면...

1개 실린더에만 제이크 브레이크를 걸건지..?

2개의 실린더에만 제이크 브레이크를 걸건지..?

 

쉽게 말해서... 몇개의 실린더에 가스를 

폭발전에 빼돌릴건지를 정하는 걸로..

단수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신 대형차들에게는 모두 리타더 브레이크가

적용되더라구요...

 

 

저희 회사만 하더라도.. 일부 구형 모델에만

제이크 브레이크고.. 최근 차량들에게는

모두 리타더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더라구요.

 

 

과거에는 리타더 브레이크가 옵션이어서...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제이크 브레이크를 

적용해서 구매했다고도 하네요.

 

 


 

제가 좋아하는 브레이크
제가 좋아하는 브레이크

 

  • 제가 좋아하는 브레이크는??

당연히 리타더 브레이크입니다.

제동력이 제이크 및 배기 브레이크보다 좋구요..

 

 

제이크/배기 브레이크
제이크/배기 브레이크

 

제이크와 배기 브레이크는 엔진에 저항을 줘서

즉 엔진 회전수를 강제로 낮추어서...

엔진 브레이크를 걸다보니까....

제이크와 배기 브레이크를 거는 와중에......

클러치를 밟으면.... 엔진 브레이크가 해제되서

관성으로 인한 버스의 타력이 살아나버려요...

 

 

음.. 클러치를 밟는 다는 것....

엔진의 힘은 미션을 통해서 구동축으로 전달되잔아요.

디스크니 삼발이니 그런거는 빼고 생각하고....

 

엔진의 힘은 중간에 미션을 통해서 구동축으로

전달된다고 간단히 생각하면...

 

엔진이 저항을 받아서 못 도니까....

미션을 통해 연결된 구동축도 못 돌잔아요.

 

 

그런데 클러치를 밟아서 엔진과 구동축 중간에 있는

미션이 엔진과 구동축을 분리 시켜서....

서로 따로 돌게되면... 엔진이 감속하려는 저항을

구동축에 전달을 못하게 되니까.....

 

버스가 갖고 있던 타력이 살아나서......

감속되는 효과가 줄어들어요.

 

 

그래서 제이크 브레이크 동작중에...

기어 단수를 낮추어서...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더 주려고할때...

클러치를 밟는 순간......

살짝 속도가 살아나기도 합니다.....

 

 

 

리타더 브레이크
리타더 브레이크

 

 

반대로 리타더 브레이크는.....

엔진의 회전수와는 별개로

구동축 혹은 기어의 회전을 방해하여

속도를 줄이다보니.....

클러치를 밟아도... 속도가 감속이 되요.

 

그리고 감속되는 효과도 더 좋고요.

풋브레이크와 동시에 사용해도

차가 울컥거리는것도 덜합니다.

 

 

또, 제이크 브레이크는 일정속도 아래에서는

동작을 안해서 풋 브레이크와 동시에 사용시

일정속도 아래로 떨어지면 제이크 브레이크가

개입하다가 빠지면서 차가 살짝 울컥하기도 해요...

 

 

 


초짜들의 실수
초짜들의 실수

 

 

  • 초짜들이 흔히 하는 실수...

 

 

저같은 초짜들이... 승용차를 몰다가.....

속도를 줄일때.....

와이퍼를 작동 시키는 실수를 합니다....

 

 

버스 몰던 버릇에..... 승용차 몰때

속도 줄이려고 리타더 브레이크 레버로 착각하고

와이퍼 작동 레버를 위로 다다다닥~~~ 

 

조수석 동승자는.... 비도 안오는데 왜????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다른 경우는... 비상등을 켜야할때..

버스는 핸들 우측 레버를 몸쪽으로 당기면

비상등이 작동됩니다..

 

승용차 운전할때 비상등을 켠다고...

핸들 우측 레버를 몸쪽으로 죽 당겨서

와셔액이 우우웅~~~ 와이퍼가 작동...

야... 유리창 깨끗한데 왜???

아~~~!!!!

 

 

승용차와 버스간 기능이 서로 달라서..

간혹 버릇이 되서.... 저런 오작동을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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