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19. 22:45ㆍDrone`s Story
1. 교육 일정 :
2023년 2월 18일(토)~19일(일) 09:00~18:00
2. 교육 과정 :
항공기상/역학 및 구술시험 대비 요약.
시뮬레이터(RealFlight 8)
저의 경우에는 주말반이어서
매주 토/일요일 교육을 받습니다.
3주차인 다음 주 2월 25일~26일까지는 실내에서,
이론 및 시뮬레이터를 통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고,
4주차부터는 실외에서 실기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외 드론 교육원 수강비 및 기타 사항은,
드론 교육원 1주차 포스팅에 기술해 두었으니,
본문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이론 과정.
1) 항공역학 : 항공 역사 / 비행원리 / 드론의 안전
2) 항공기상 : 대기권의 구조 / 대류권의 기상 현상
교재를 통해 이론 교육도 진행하지만,
교육원에서 구술 시험에 대비해서 매일 구술 시험을
대비하여 요약하고 정리를 해줍니다.
전문 교육원이다보니 필기시험은 자체 교육원내
시험으로 필기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필기시험도 시험이지만, 실기평가 후
구술 시험도 치루다보니 구술 시험에 대하여
미리 요약하고 정리를 합니다.
2. 구술 시험 대비 요약본.
1) 조종자에 대한 사항.
(1) 조종자 준수 사항 (Check 사항)
(2) 과태료 변경 사항 (최대 300만원으로 변경)
2) 공역에 대한 사항.
(1) 관제권.
(2) P가 붙은 비행 금지 구역에 대한 내용.
(3) 비행 승인은 관할 지방항공청에서 받는다.
(4) 촬영허가는 국방부에서 받는다.
3) 기체 이상 및 비상시에 대한 사항.
(1) 기상 및 이륙시 :
비행을 포기하고, 바로 착륙후 기체 점검.
(2) 비행 중 :
- GPS 모드 비행 :
우선 비상 상황임을 주변에 즉시 알린다.
모드를 변경하여 조종을 시도한다.
조종이 가능한 경우에는 인명 혹은 재산의
피해가 없는 지역에 즉시 착륙후 기체점검.
- 자세모드 비행:
우선 비상 상황임을 주변에 즉시 알린다.
조종을 시도하고 조종이 되지 않을시
드론을 계속 따라다니며 비상 상황임을 알린다.
드론이 배터리 방전등으로 추락할때까지
재산 및 인명에 피해가 없도록 알린다.
(3) 인명 사고 발생시.
- 119에 신고한다.
- 관할지방항공청에 신고한다.
- 항공철고사고조사위원회에 신고한다.
4) 기체에 대한 사항.
(1) 기체 형식 : 쿼드(4), 헥사(6), 옥타(8)
(2) 프로펠러 규격.
예) 3090 (직경/피치) / CW
- 30 : 프로펠러 직경.
- 90 : 프로펠러가 1 회전시 전진한 거리가 9인치.
CW: 시계방향 회전 / CCW(반시계)
(3) 모터.
- 브러시리스 모터.
- 크기 : 1030(직경/높이)
- KV 값 : 1V를 입력했을때 분당 회전수.
(4) FC(Flight Controller) 역할:
(5) 센서의 종류와 역할.
- 자이로센서 : 각속도 측정. 얼만큼 회전 및 기울었나?
- 가속도 센서 : 자세 제어.
- 기압계 센서 : 높낮이 제어.
- GPS : 위치 측정 / 위치 고정.
- 지자계 센서 : 기수 방향 결정.
(6) 변속기 : 프로펠러 회전수 변경.
(7) 안정성 인증 검사:
- 최대이륙중략 25kg초과 기체는 항공 안전 기술원에서
안정성 인증 검사를 받아야한다.
- 미검사시 과태료 500만원.
- 1종 기체는 받아야한다.
(8) 안전장치 : LED,각종 센서,Return to Home,Fail Safe.
(9) 토크: 회전익 기체의 특징.
- 꼬리 날개를 통해 반토크를 잡아서
기체가 회전하지 않도록 한다.
(10) 배터리.
- 리튬폴리머(LiPo)
- 12C : C는 방전율을 의미.
- 12000mA : 용량을 의미.
- 정격전압 : 최소 유지해야하는 전압.
- 6S(C)1P : 6개 Cell을 직렬로 연결한것이 1개.
- 1 Cell = 3.7V
- 배터리 폐기는 소금물(1:1비율) 2~3일 담근다.
단 사람 및 전자기기는 피할것.
(11) 기체.
프로펠러 혹 모터 번호는
12시 방향을 1번으로 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순서를 정한다.
프로펠러 회전 방향은
바로 옆의 프로펠러와 서로 반대방향이다.
그 이유는 토크/반토크를 이용해
기체를 안정시키기 때문이다.
5) 일반 상식
(1) 노탐(NOTAM) : 항공고시보. 유효기간 3개월.
일반 공역상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곳. 군사훈련등.
(2) 비행의 우선권 : 큰기체가 우선권.
작은 기체가 큰기체를 보는 것이 유리. 와류때문에.
공항내에서는 내부 스케쥴에 따른다.
동일 기체인경우 서로 오른쪽으로 피한다.
(3) 드론원스탑은 무엇인가?
(4) 1종 기체의 경우 정밀검사는 2년마다 받는다.
6) 실기 시험장에 대해서...
실기 시험장에 대해서 대략적인 구조..
보다 자세한 설명은..
실제 비행 교육시간에 한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으로 실기 시험을 치룬다고 합니다.
후아.. 잘 외우고 잘해야할텐데 말입니다..
Real Flight 8 이라는 Software로..
시뮬레이션 연습을 받습니다.
제자리 호버링을 하는 숙제를 주었는데요.
드론과 다르게 센서의 도움없이 호버링을 하려니
좀 어렵네요..
처음에는 걍 오락실 게임처럼...
키 조작 없이 내버려두면
가만히 호버링할 줄 알았는데..
그냥 여기저기 흘러다녀요..
공기중에 떠 있는 아주 가벼운 깃털처럼요.
지금은 조금은 요령이 생겼는데...
어떤 느낌이냐하면..
어렸을때.. 손가락위에 빗자루를 세우는거처럼..
조금씩 조금씩 키조작을 계속하면서..
위치를 고정시켜야 하더라구요.
기체의 중심을 앞뒤좌우로 쉴세없이
깔짝깔짝하면서요..
우와.. 실제 헬기 조종사나..
실제 모형 헬기 조종하시는 분들....
정말 대단합니다...
한바퀴 원을 그리고 선회도 못하겠던데..
겨우 제자리 호버링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 드론 조종할때는..
센서들의 도움을 받기 때문에...
더 수월하다고는 합니다..
다만.. 키 조종을 좀 익히기 위해서..
시뮬레이터로 연습하는거라고는 하네요.
아직은 이론 교육이라... 살짝 지루한감도 있어요.
하지만 시뮬레이터도 다루어보고..
동영상으로 실기 평가하는 영상을 보면...
살짝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더 걱정되는것은...
자격증을 취득 후...
자격증을 어떻게 활용해야할지에대한
걱정이 가장 큽니다.
물론 지금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이 있지만...
큰 줄기는 잡아두되...
그 줄기를 따라 가기 위해서....
한가지 방법이 아닌 더 나은...
더 좋은 방법이 뭐가 있을까가 고민입니다.
4차 산업이고 앞으로 활용도가 높다고는하나..
아직은 생소한... 시작하는 분야이다보니까요.
뭐 취미로도 드론을 배우고 싶긴한데..
취미 치고는 댓가가 너무 비싸서..
본전은 뽑아야지요 ㅋㅋㅋㅋ
- 연관 포스팅
드론 교육원 1주차 교육
https://psycoangel.com/159
드론 교육원 3주차 교육
드론 교육원 4주차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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